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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위주의 성격과 인기도에 따른 학교괴롭힘의 참여 역할The Roles of Authoritarian Personality and Popularity in School Bullying

Other Titles
The Roles of Authoritarian Personality and Popularity in School Bullying
Authors
이종원허태균윤상연김혜진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Keywords
School Bullying; Participant Roles; Authoritarian Personality; Popularity; 학교괴롭힘; 참여자 역할; 권위주의 성격; 인기도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11, no.1, pp.109 - 13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09
End Page
13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82
DOI
10.16983/kjsp.2014.11.1.109
ISSN
1738-463X
Abstract
최근 들어 학교괴롭힘의 특성으로 위계적인 서열과 주변인들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급 내에서의 서열 형성과 역할 분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교괴롭힘에 권위주의 성격이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인기도와 함께 학교괴롭힘의 다양한 참여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지역의 4개 남녀공학중학교에서 1학년생 총 559명을 대상으로가해와 피해뿐만 아니라 주변적인 역할로 분류되었던 가해동조, 방관, 방어를 포함하여 학교괴롭힘의 5가지 역할별 참여수준을 측정하였고, 이러한 역할들에 대한 설명변인으로 학생의 권위주의성격과 인기도를 측정하였다. 상관분석에서는 가해, 가해동조, 방관 간에 정적 상관이 확인되었고, 가해와 가해동조의 경우에는 피해와도 정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가해, 가해동조, 방관, 피해는권위주의 성격과 정적 상관이 있었고, 방관과 피해는 인기도와 부적 상관을 보였다.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권위주의 성격이 높을수록 가해나 가해동조를 더 많이 했다. 또한 권위주의 성격이 높을수록 방관이나 피해 역시 더 많이 발생하였고, 인기도가 낮은 경우에도 방관이나 피해 수준이높았다, 마지막으로 (피해자에 대한) 방어의 경우 인기도가 영향을 미치기는 하였으나 효과가 미약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괴롭힘 참여 유형별로 권위주의 성격과 인기도의 효과를 확인함으로써학교괴롭힘의 권력적 속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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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r, Tae kyun
심리학부 (심리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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