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용 만화 『태극천자문』의 서사 전략Narrative strategy of comics for education Taegeuk Cheonjamun

Other Titles
Narrative strategy of comics for education Taegeuk Cheonjamun
Authors
김종태정재림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Keywords
학습용 만화; 『태극천자문』; 서사 전략; 동심; 모험의 상상력; 성장담; 모험담; 시련; 동양 가치; 음양의 상상력; 불균형; 인간성; 생태계; 파괴; 중간자; 동료애; 협동심; cartoon for study; Taegeuk Cheonjamun; narrative strategies; edutainment; innocence of childhood; imagination; adventures; growth tale; adventure story; trials; eastern values; imagination about yin and yang; imbalance; humanity; ecosystem; destroy; comradeship; the spirit of team work
Citation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18, no.2, pp.287 - 30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287
End Page
30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96
ISSN
1598-3501
Abstract
본고는 학습용 만화 『태극천자문』의 서사 전략을 분석하였다. 본고는 『태극천자문』 등의 한자 학습용 만화가 동양권 아동을 독자로 한 콘텐츠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본고는 다음과 같은 서사 전략을 분석하였다. 첫째, 『태극천자문』은 동심에근간을 둔 모험의 상상력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호족과 용족의 갈등에 바탕을 둔성장담이자 모험담이다. 태극수호대에 속한 아이들은 시련을 성공적으로 극복하여자아를 실현한다. 둘째, 『태극천자문』은 동양 가치를 존중하는 음양의 상상력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음과 양의 불균형은 인간성과 생태계를 파괴시킨다는 점을 강조한다. 음과 양이 조화를 이룰 때 중간자를 매개로 하여 동료애와 협동심이 비로소 나타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