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용 만화 『태극천자문』의 서사 전략Narrative strategy of comics for education Taegeuk Cheonjamun
- Other Titles
- Narrative strategy of comics for education Taegeuk Cheonjamun
- Authors
- 김종태; 정재림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 Keywords
- 학습용 만화; 『태극천자문』; 서사 전략; 동심; 모험의 상상력; 성장담; 모험담; 시련; 동양 가치; 음양의 상상력; 불균형; 인간성; 생태계; 파괴; 중간자; 동료애; 협동심; cartoon for study; Taegeuk Cheonjamun; narrative strategies; edutainment; innocence of childhood; imagination; adventures; growth tale; adventure story; trials; eastern values; imagination about yin and yang; imbalance; humanity; ecosystem; destroy; comradeship; the spirit of team work
- Citation
-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18, no.2, pp.287 - 30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Volume
- 18
- Number
- 2
- Start Page
- 287
- End Page
- 30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96
- ISSN
- 1598-3501
- Abstract
- 본고는 학습용 만화 『태극천자문』의 서사 전략을 분석하였다. 본고는 『태극천자문』 등의 한자 학습용 만화가 동양권 아동을 독자로 한 콘텐츠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본고는 다음과 같은 서사 전략을 분석하였다. 첫째, 『태극천자문』은 동심에근간을 둔 모험의 상상력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호족과 용족의 갈등에 바탕을 둔성장담이자 모험담이다. 태극수호대에 속한 아이들은 시련을 성공적으로 극복하여자아를 실현한다. 둘째, 『태극천자문』은 동양 가치를 존중하는 음양의 상상력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음과 양의 불균형은 인간성과 생태계를 파괴시킨다는 점을 강조한다. 음과 양이 조화를 이룰 때 중간자를 매개로 하여 동료애와 협동심이 비로소 나타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