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저널 쓰기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양상Asp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in mathematical journal writing
- Other Titles
- Asp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in mathematical journal writing
- Authors
- 이지은; 황우형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Keywords
- 자기조절학습전략; 수학저널; 쓰기학습;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mathematical journal; writing
- 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7, no.4, pp.565 - 58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Volume
- 17
- Number
- 4
- Start Page
- 565
- End Page
- 58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502
- ISSN
- 1229-0890
- Abstract
- 자기조절학습전략은 메타인지적,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인 전략들을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적용하여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학습전략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저널 쓰기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양상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기 위함에 있다. 수학저널은 총 13문항으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하위요소별로 1~2문항씩 구성하였다. 연구의 결과 수학저널에서 메타인지전략은 학습 목표 설정, 문제해결전략탐구, 반성적 사고, 예를 들어 설명하기 등으로 표현되었다. 인지전략은 아이디어간의 구조 파악하기, 위계화하기, 핵심 내용 파악하기 등으로 표현되었다. 동기전략은 학습에 대한 만족감과 불안감, 차후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좌절감 등으로 표현되었다. 이는 수학저널 쓰기학습을 통하여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활용되고 있으며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학습을 돕는다는 점에서 수학 교육학적인 시사점이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