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절학습능력이 중학교 수학교육에서 보조학습 선택 과정과 결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The effect of th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n the Process of Selecting Assisted-Learning i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h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n the Process of Selecting Assisted-Learning i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 Authors
- 허재은; 김홍찬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Keywords
-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ssisted-Learning; Private Education; 자기조절학습; 보조학습; 사교육
- 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7, no.1, pp.1 - 2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Volume
- 17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508
- ISSN
- 1229-0890
- Abstract
-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의 관점에서 중학생들의 수학 보조학습 선택, 유지, 변경 과정과 그 효과를 분석하여 학생들이 합리적인 공부 방법을 선택하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보조학습 선택, 유지, 변경 과정과 수업참여 적극성, 보조학습 성과로서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은 학생들은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낮은 학생들에 비해 첫째, 본인의 학습 과정과 보조학습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판단하고 합리적 근거로 보조학습을 선택, 유지, 변경하였다. 둘째, 수업참여 적극성이 높고 내재적 동기에 의한 적극적 행동이 많았다. 셋째, 보조학습이 자신의 수학학습에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느끼고 본인의 공부 방법에 확신이 있어 수학적 흥미와 자신감이 향상되었다고 느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