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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르 뒤부아의『성지수복론』(1306년경)에 나타난 교육 프로그램Educational Program in Pierre Dubois's De recupertione terre sancte(c. 1306)

Other Titles
Educational Program in Pierre Dubois's De recupertione terre sancte(c. 1306)
Authors
홍용진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교육사학회
Keywords
피에르 뒤부아; 「성지수복론」; 필리프 4세; 서양중세 교육; 십자군; Pierre Dubois; De recuperatione terre sancte; Philip IV the Fair; Medieval Western Education; Crusade
Citation
한국교육사학, v.36, no.3, pp.203 - 22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사학
Volume
36
Number
3
Start Page
203
End Page
2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520
DOI
10.15704/kjhe.36.3.201409.203
ISSN
1225-1461
Abstract
본 논문은 14세기 초 프랑스 법률가인 피에르 뒤부아가 새로운 십자군 원정 준비와 관련하여 작성한『성지수복론』에서 그가 제시한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그 역사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는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서유럽 국제질서와 십자군운동을 주장하면서 성지를 일단 정복하면 성지를 수호하는 데 필요한 교육을 받은 자들을 파견하여 항구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의 교육 프로그램은 종교계에 의해 장악되어 종교 및 윤리 등을 중심으로 한 당대의 교육체계에 비해 국가적 목적을 위한 실용주의적인 성격을 다분히 지니게 된다. 비록 그의 ‘실용성’이 현실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지는 않지만 그가 제시한 교육론은 기존의 교육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여러 혁신적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그의 교육 프로그램은 국가적 이유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성격을 강하게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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