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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사이버 폭력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계획된 행동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하여Predictors of Cyberbullying Behaviors among Adolescents: Application of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Social Learning Theory

Other Titles
Predictors of Cyberbullying Behaviors among Adolescents: Application of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Social Learning Theory
Authors
이고은정세훈
Issue Date
2014
Publisher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사이버 언어폭력; 계획된 행동이론; 사회학습이론; cyberbullying; theory of planned behavior; social learning theory
Citation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1, no.2, pp.129 - 162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129
End Page
16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522
ISSN
1598-5733
Abstract
최근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한 청소년 사이버 폭력이 새로운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행동예측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을 바탕으로 그 원인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사이버 언어폭력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계획행동 요인으로는 사이버 폭력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쉽게 실행할 수있다는 인지된 행위통제감이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가해행동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학습 요인으로는 사이버 폭력 피해경험과 비행친구접촉이 사이버 언어폭력 의도를 예측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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