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언론사 기자들의 소셜미디어 이용가치체계 연구래더링 분석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방은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5:09:1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5:09:15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598-375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544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자들은 소셜미디어에 접속하여 정보를 찾고 사실을 확인하기도 하며 정보원과 접촉한다. 기자들은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 확인 및 정보원과 소통하면서 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지 그 이용에 관한 내재된 가치를 정확히 알기 어렵다. 본 연구는 기자들의 소셜미디어 활용의 중요한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바, 기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데 내재하는 핵심 가치를 체계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자들이 소셜미디어 활용을 하게 되는 숨겨진 요인을 찾을 수 있고 기자 집단들의소셜미디어 이용과 관련된 특정 가치와의 관계를 설명 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 활용의 주요한 요인이 되는 가치를 밝히기 위해 수단-목적 사슬 이론을 기반으로 한 래더링 기법을 이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기자 46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함으로써 기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속성, 결과, 가치 연결을 밝힌다. 그 결과, 소셜미디어 활용은 동질감/동화/공감, 균형적 지식, 알고자 하는 가치에 기여하고 있었다. 이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기자들이 트위터와 페이스북 활용을 통해 사람들과동질감을 얻고 정보에 접근하여 균형적 지식 및 알고자 하는 욕구를 추구하고 있음을 검증 할 수 있었다. 래더링 기법을 통해 기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데는 소셜미디어 활용으로 얻게 되는 가치가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기자들의 행위를 이해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이용하는 동기로서 내재된 가치를 밝힐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언론정보학회 | - |
dc.title | 국내 주요 언론사 기자들의 소셜미디어 이용가치체계 연구래더링 분석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Value System of Social Media Usage by Korean Journalists Focusing on the Results of Laddering Method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태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언론정보학보, v.67, no.3, pp.209 - 240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언론정보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언론정보학보 | - |
dc.citation.volume | 67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09 | - |
dc.citation.endPage | 24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0024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단-목적 사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래더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치단계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셜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저널리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구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ans-end chai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dder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HVM (Hierarchical Value Map)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urnali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N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