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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언론사 기자들의 소셜미디어 이용가치체계 연구래더링 분석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Value System of Social Media Usage by Korean Journalists Focusing on the Results of Laddering Method

Other Titles
A Study on the Value System of Social Media Usage by Korean Journalists Focusing on the Results of Laddering Method
Authors
방은주김성태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언론정보학회
Keywords
수단-목적 사슬; 래더링; 가치단계도; 소셜미디어; 저널리즘; 기자; 인지구조; Means-end chain; Laddering; HVM (Hierarchical Value Map); Journalist; SNS
Citation
한국언론정보학보, v.67, no.3, pp.209 - 24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론정보학보
Volume
67
Number
3
Start Page
209
End Page
24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544
ISSN
1598-3757
Abstract
기자들은 소셜미디어에 접속하여 정보를 찾고 사실을 확인하기도 하며 정보원과 접촉한다. 기자들은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 확인 및 정보원과 소통하면서 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지 그 이용에 관한 내재된 가치를 정확히 알기 어렵다. 본 연구는 기자들의 소셜미디어 활용의 중요한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바, 기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데 내재하는 핵심 가치를 체계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자들이 소셜미디어 활용을 하게 되는 숨겨진 요인을 찾을 수 있고 기자 집단들의소셜미디어 이용과 관련된 특정 가치와의 관계를 설명 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 활용의 주요한 요인이 되는 가치를 밝히기 위해 수단-목적 사슬 이론을 기반으로 한 래더링 기법을 이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기자 46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함으로써 기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속성, 결과, 가치 연결을 밝힌다. 그 결과, 소셜미디어 활용은 동질감/동화/공감, 균형적 지식, 알고자 하는 가치에 기여하고 있었다. 이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기자들이 트위터와 페이스북 활용을 통해 사람들과동질감을 얻고 정보에 접근하여 균형적 지식 및 알고자 하는 욕구를 추구하고 있음을 검증 할 수 있었다. 래더링 기법을 통해 기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데는 소셜미디어 활용으로 얻게 되는 가치가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기자들의 행위를 이해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이용하는 동기로서 내재된 가치를 밝힐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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