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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어 문장 형성 연구의 향방 『문장강화』연구사A Study on Directions for Researches on Sentence Formations in Joseon Language - The history of researches on Munjang Ganghwa

Other Titles
A Study on Directions for Researches on Sentence Formations in Joseon Language - The history of researches on Munjang Ganghwa
Authors
문혜윤
Issue Date
2014
Publisher
상허학회
Keywords
『문장강화』; 문장론; 기교; 표현; 문예 창작 방법; 사회어; 언문일치; 어문운동; Munjang Ganghwa; Syntax; Technicalism; Expression; Creative writing method; Social language; Unity of speech and writing; Language movement
Citation
상허학보, v.42, pp.93 - 121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허학보
Volume
42
Start Page
93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554
DOI
10.22936/sh.42..201410.003
ISSN
2765-1959
Abstract
이 글은 이태준의 『문장강화』(1940)를 중심으로 하여, 『문장강화』를 둘러싼 연구의 성과 및 경향, 그리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정리한 글이다. 『문장강화』는 이태준 개인의 문장론의 집적이자 동시대 문장론의 집대성이라 불릴 만한 책이다. 『문장강화』초판 출간 전후에 발표된 이태준의 문장론들이 그대로 혹은 변형되어 수용되었고, 『문장강화』가 쓰였던 시점 전후에 생산된 여러 문인들의 문장론과 어문운동의 맥락이 이 책에 반영되어 있다. 이태준에 대한 본격적 연구가 이루어지던 첫 시기에 『문장강화』는 이태준 단편 소설의 미학성을 입증하는 보조자료로 동원되었다. 그러다 『문장강화』자체로 관심이 옮겨져 여러 관점의 『문장강화』연구가 산출되었다. 『문장강화』를 평가하는 초기의 입장은 부정적인 것이었다. 『문장강화』가 이태준의 기교주의적 성향을 드러내는 것으로 이해되었던 것인데, 이는 식민지 시대 카프 문인들이 카프(참여) : 비카프(순수)의 이분법적 구도로 문장을 평가했던 방식이 연구에도 적용된 형태였다. 물론 『문장강화』에 실린 예문의 대부분이 문학 작품이었기 때문에 『문장강화』는 작가 지망생에게 문예 창작 방법을 가르치는 교과서의 역할을 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문장강화』에는 이러한 이해와 충돌을 빚는 사회적 언어(문장)에 대한 관심과 언급이 끊임없이 등장하였다. 『문장강화』에는 작가의 어휘 선택과 문장 구성에서의 표준어 채용 여부, 언문일치체의 강조 등 문예 창작 방법보다 일반 작문법, 즉 근대 조선어 문장을 쓰는 방법을 가르치려는 목적이 강하다. 문예 창작 방법론으로서의 특징과 일반 작문법으로서의 특징을 함께 가지게 되는 것은, 그 당시 문학자가 ‘문학적 국어’ 혹은 ‘국어적 문학’의 형성 책무를 짊어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기본적인 문장의 ‘형(型)’을 만들고, 그것으로부터의 일탈과 변주를 통해 ‘개성’을 만들어 내는 것이 『문장강화』의 기본 전제였음이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기교주의적 문장과 문예 창작 관점에서의 『문장강화』에 대한 해석이, 사회어와 어문운동의 맥락으로 확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두 연구 경향 사이의 적절한 연결이 필요하다. 이는 텍스트 내부의 문제로 되돌아가는 일이면서, 그동안의 미진했던 모순 해명에 한 발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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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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