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일본 우익 대중주의의 알고리듬: 고바야시 요시노리 『전쟁론』의 언설과 이미지Kobayashi Yoshinori and Caricaturing Japanese Populism
- Other Titles
- Kobayashi Yoshinori and Caricaturing Japanese Populism
- Authors
- 한정선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 Keywords
- Caricature; Anti-establishment; Common sense; Nation; Deformation; Symbolization; Complanation; 만화; 반기성세력적; 상식주의; 국가귀속성; 기형화; 기호화; 평면화
- Citation
- 일본비평, v.6, no.1, pp 190 - 207
- Pages
- 18
- Indexed
- KCICANDI
- Journal Title
- 일본비평
- Volume
- 6
- Number
- 1
- Start Page
- 190
- End Page
- 20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889
- ISSN
- 2092-6863
- Abstract
- 이 논문은 현대 일본사회에서 나타나는 우익 대중주의의 미학을 고바야시 요시노리의 『전쟁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고바야시는 만화라는 매체를 적극 활용하면서 우익 사상을 재구성 및 가시화하고 있다. 특히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고바야시는 『신오만주의선언』을 하기 시작했고, 역사 문제를 ‘대동아전쟁’으로 호명하면서 기억하는 작업을 했다. 『전쟁론』으로 귀결된 이 작업은 일본 내에서 60만 부가 팔리는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하였다. 그의 작업을 언설과 이미지 부분으로 나누어 고찰할 때, 그의 언설 전략은 반기성세력적, 상식주의적, 그리고 국가귀속적이라는 세 가지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언설의 가시화 전략은 기형화, 기호화, 그리고 평면화로 압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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