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B2C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기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Factors Influencing Perceived Deception of Consumer in B2C e-Commerce

Other Titles
Factors Influencing Perceived Deception of Consumer in B2C e-Commerce
Authors
전종근이태민박철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소비문화학회
Keywords
E-commerce; Internet marketing; Deception; Perceived deception; Trust; Consumer protection; Information transparency; Prior trust; Service failure; Recovery effort; Repurchase; 전자상거래; 소비자기만; 인터넷쇼핑; 판매자 윤리; 소비자보호; 정보투명성; 사후노력; 사전신뢰
Citation
소비문화연구, v.17, no.3, pp.23 - 40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문화연구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23
End Page
4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899
DOI
10.17053/jcc.2014.17.3.002
ISSN
1229-0386
Abstract
전자상거래가 꾸준히 활성화되고 있지만, 온라인상에서 판매자들의 비윤리적인 기만행위로 말미암아 소비자 피해도 많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불만상황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판매자의 정보투명성, 사전신뢰, 사후노력을 독립변수로 두어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53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결과, 정보투명성이 높을수록 지각된 기만은 낮았고, 사전신뢰가 높을수록 지각된 기만은 높았다. 그러나 판매자의 사후노력은 지각된 기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지각된 기만이 높을수록 재구매의도는 낮았으나, 사후노력이 긍정적일수록 재구매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자상거래에서 지각기만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eol photo

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