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증거기반 실제를 위한국내 쓰기 학습장애 중재연구 질 분석Analysis on Intervention Studies on Writing Intervention Based on Quality Indicator

Other Titles
Analysis on Intervention Studies on Writing Intervention Based on Quality Indicator
Authors
이예다나손승현조성희마지성박현정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특수아동학회
Keywords
학습장애; 쓰기; 질적지표; 증거기반실제; 연구동향; learning disabilities; writing; quality indicators; evidence-based practice; research trend
Citation
특수아동교육연구, v.16, no.2, pp.477 - 500
Indexed
KCI
Journal Title
특수아동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477
End Page
50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945
DOI
10.21075/kacsn.2014.16.2.477
ISSN
1229-8301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의 2000년부터 2013년 6월까지 발표된 쓰기 학습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재가 이루어진 총 33편의 논문을 중심으로 증거기반을 위한 국내 쓰기 학습장애 중재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각 연구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13년간 연구 중 한편을 제외하고는 모두 초등학생이 대상이었으며, 작문 영역에 관한 중재가 가장 활발히 수행되었다. 둘째, 실험집단 연구의 경우 무선할당을 수행한 집단 연구는 한편도 없었다. 셋째, 종속변인 평가도구는 대부분 선행연구를 수정하거나 연구자가 개발한 것이었다. 질적지표 분석 측면을 살펴보면, 집단 연구의 경우 중재제공자에 대한 상세한 정보나 연구도구 부분이 다소 미흡하였고, 단일대상 연구 또한 연구 도구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다루지 않고 있었으며, 기초선과 내적타당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게 제시되어 있었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증거기반을 위한 쓰기 학습장애 중재연구에 대한 논의점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