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하는 글쓰기 전략이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비교-대조 전략과 범주화 전략을 기반으로An Effects of Writing interven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Based on ‘Compare-Contrast Strategy’ and ‘Classification Strategy’
- Other Titles
- An Effects of Writing interven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Based on ‘Compare-Contrast Strategy’ and ‘Classification Strategy’
- Authors
- 이예다나; 손승현; 마지성; 정광조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학습장애학회
- Keywords
- 학습장애; 설명하는 글쓰기 전략; 교대중재설계; 반전설계; LD; expository writing strategy; alternating-intervention design; reversal design
- Citation
- 학습장애연구, v.11, no.2, pp.201 - 22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장애연구
- Volume
- 11
- Number
- 2
- Start Page
- 201
- End Page
- 22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948
- ISSN
- 1738-7337
- Abstract
- 본 연구는 학습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설명하는 글쓰기를 위하여 효과성이 증명된 쓰기 전략인 비교-대조 전략과 범주화 전략을 교대로 실시함으로써 글의 질적 향상과 양적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서울 H중학교 특수학급에 배치된 5명의 학생들로 쓰기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연구 결과 효과성이 입증된 두 가지 전략을 교대로 적용하였을 때 글의 질과 양에 높은 수행향상을 보인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쓰기 중재 후 20일이 경과한 유지 단계에서도 성공적으로 유지되었을 뿐 아니라 기초선과 중재 단계보다 쓰기 능력의 향상을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설명하는 글쓰기 전략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