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교육 시대의 읽기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s on Reading Education in the era of SMART education
- Other Titles
-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s on Reading Education in the era of SMART education
- Authors
- 이순영; 권이은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국어교육학회
- Keywords
- Smart education; digital text; information literacy; student readers’ perception; reading instruction reform; 스마트교육; 디지털 텍스트; 정보 문식성; 학생 독자 인식; 읽기 수업 개선
- Citation
- 국어교육학연구, v.49, no.2, pp.35 - 6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어교육학연구
- Volume
- 49
- Number
- 2
- Start Page
- 35
- End Page
- 6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955
- DOI
- 10.20880/kler.2014.49.2.35
- ISSN
- 1225-8571
- Abstract
- 이 연구는 2,346명의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교육 시대의 읽기교육에 대한 인식과 준비도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교사들은 스마트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디지털 교과서의 효과는 부정적으로 예측하였고, 디지털 기기 사용 준비도도 낮은 수준이었다. 둘째, 교사들은 인쇄 텍스트 읽기를 선호하고 높은 가치를 부여하였다. 반면 학생들은 교사들보다 디지털 텍스트에 긍정적인 입장이었다. 셋째, 교사와 학생들은 현재의 읽기교육이 문학작품 중심이며, 향후 다양한 텍스트(특히 정보 텍스트) 활용, 비판적·전략적 읽기 능력의 증진, 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학습이 필요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급변하는 매체 환경 속에서 읽기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 연구에서 밝힌 교사·학생 간 인식의 차이에 유의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내용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