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시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일반시민을 대상으로The need analysis of lifelong learning programs : A case of S-city
- Other Titles
- The need analysis of lifelong learning programs : A case of S-city
- Authors
- 김정원; 조대연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lifelong education; need analysis; priority; 평생학습 프로그램; 요구분석; 우선순위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0, no.1, pp.307 - 32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307
- End Page
- 32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960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평생학습을 통한 지역발전을 위하여 평생학습도시 구축에 있어 전동적 주체인 시민의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을 통해 S시가 선택하고 집중해야 할 평생학습 프로그램 영역을 제안하고자 한다. 요구분석은 Borich의 요구도 계산방법과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활용하여 요구도 우선순위 검증을 실시하였고 두 방법을 통해 중복적으로 강조된 프로그램들은 최우선 순위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레져생활스포츠 프로그램, 직업준비 프로그램, 자격인증 프로그램, 건강심신 프로그램, 생활문화 프로그램, 문화예술향상 프로그램, 현직직무역량 프로그램, 인문학적 교양 프로그램 순으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S시 시민은 건강한 삶, 즐거운 삶, 교양 있는 삶, 직업적 진보를 준비하는 삶과 관련된 프로그램 요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