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명인 매개 네트워크(Celebrity-Mediated Network)가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용자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Effect of Celebrity-Mediated Networks on the Social Capital : Focus of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Celebrity-Mediated Networks on the Social Capital : Focus of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Authors
석승혜김문조유승호정의준
Issue Date
2013
Publisher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SNS; Social Media; Social Capital; Celebrity; Para-Social Interaction; Fandom Community; SNS; 소셜미디어; 유명인; 사회자본; 가상공동체; 유사사회적상호작용; 팬덤공동체
Citation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0, no.1, pp.93 - 143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93
End Page
14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435
ISSN
1598-5733
Abstract
SNS의 영향은 정치사회적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네트워크의 확장은 이웃이나 친구를 넘어서 유명인과의 직접적인 연결을 만들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용자들이 왜 SNS에서 유명인 개입된 네트워크에 연결하며, 이는 이용자들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회자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그 중 유명인 매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응답자 367명을 분석하였다. 우선 유명인 매개 네트워크가 SNS 이용과 온ㆍ오프라인 사회자본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단순한 SNS 이용은 오프라인 사회자본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지만, 유명인 매개 네트워크를 통해서는 오프라인 결속적 사회자본에 영향을 주었다. 온라인 사회자본에 대해서는 SNS 이용이 온라인 결속적ㆍ교량적 사회자본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유명인 매개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명인 유형에 따라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는데, 유명인은 사회적 위치에 따라 정책결정 집단, 오피니언리더 집단, 연예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정책결정 집단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결속적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이 두드러졌다. 오피니언리더 집단은 온라인의 결속적ㆍ교량적 사회자본에만 영향을 줄 뿐, 오프라인 사회자본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했다. 재미집단은 오프라인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이 두드러지며, 온라인에서는 교량적 사회자본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SNS 이용자들은 유명인의 사회적 위치에 따라 SNS에서 구성원들간 맺는 유대의 형태도 서로 다른 특성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