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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팀 브랜드 속성과 편익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Brand Attribute, Brand Benefit and Brand Royalty of Professional Baseball Teams

Other Titles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Brand Attribute, Brand Benefit and Brand Royalty of Professional Baseball Teams
Authors
김진국강현민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professional baseball teams; brand attribute; brand benefit; brand loyalty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52, no.3, pp.197 - 21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52
Number
3
Start Page
197
End Page
21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451
ISSN
1738-964X
Abstract
이 연구는 프로야구팀 브랜드 속성과 브랜드 편익, 브랜드 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실효성 있는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프로야구 관람객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수행하였고, 총 609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을 위해 사용하였다. SPSS 21.0(ver.)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를 통해 확인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속성을 구성하는 제품관련 및 비제품관련 속성 모두 브랜드 충성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편익을 구성하는 상징적 편익 중 연고지역요인을 제외하고 모든 요인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프로야구팀 브랜드 속성과 편익은 행동적, 태도적 충성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프로야구단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러한 브랜드 속성과 편익 요인들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관중유입을 도모할 수 있도록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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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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