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페이스북에서 긍정ㆍ부정 댓글이 소비자들의 태도, 규범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 : 자기감시성의 조절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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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미경 | - |
dc.contributor.author | 최인호 | - |
dc.contributor.author | 정세훈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6:09:4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6:09:49Z | - |
dc.date.created | 2021-06-18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48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기업 페이스북에 등장하는 긍정ㆍ부정 댓글이 소비자들의 태도, 규범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 이 효과를 조절하는 요인으로서 자기감시성(self-monitoring)이라는 개인의 심리적 성향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자기감시성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받아들여지는 기준에 맞게 행동하고자 하는 개인의 성향이기 때문에 자기감시성이 높은 소비자들은 사회적 영향에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댓글에 영향을 더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댓글 유형(긍정댓글 대 부정댓글)을 조작한 후, 자기감시성(높음 대 낮음)에 따라 효과를 살펴본 결과, 댓글유형과 자기감시성 사이에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가 발견되었다. 가설에서 예측한 대로, 자기감시성이 높은 집단에서 태도 및 규범에 대한 댓글의 효과가 더 강하게 나타났다. 결론에서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 |
dc.title | 기업 페이스북에서 긍정ㆍ부정 댓글이 소비자들의 태도, 규범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 : 자기감시성의 조절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Online Comments on Consumer Attitudes and Behavior : The Moderating Role of Self-Monitor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세훈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57, no.4, pp.51 - 71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언론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언론학보 | - |
dc.citation.volume | 5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51 | - |
dc.citation.endPage | 7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9872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3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댓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전 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감시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M(word-of-mouth)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monitor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ing communica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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