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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페이스북에서 긍정ㆍ부정 댓글이 소비자들의 태도, 규범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 : 자기감시성의 조절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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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미경-
dc.contributor.author최인호-
dc.contributor.author정세훈-
dc.date.accessioned2021-09-06T06:09:49Z-
dc.date.available2021-09-06T06:09:49Z-
dc.date.created2021-06-18-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48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기업 페이스북에 등장하는 긍정ㆍ부정 댓글이 소비자들의 태도, 규범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 이 효과를 조절하는 요인으로서 자기감시성(self-monitoring)이라는 개인의 심리적 성향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자기감시성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받아들여지는 기준에 맞게 행동하고자 하는 개인의 성향이기 때문에 자기감시성이 높은 소비자들은 사회적 영향에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댓글에 영향을 더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댓글 유형(긍정댓글 대 부정댓글)을 조작한 후, 자기감시성(높음 대 낮음)에 따라 효과를 살펴본 결과, 댓글유형과 자기감시성 사이에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가 발견되었다. 가설에서 예측한 대로, 자기감시성이 높은 집단에서 태도 및 규범에 대한 댓글의 효과가 더 강하게 나타났다. 결론에서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언론학회-
dc.title기업 페이스북에서 긍정ㆍ부정 댓글이 소비자들의 태도, 규범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 : 자기감시성의 조절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Online Comments on Consumer Attitudes and Behavior : The Moderating Role of Self-Monitor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세훈-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언론학보, v.57, no.4, pp.51 - 71-
dc.relation.isPartOf한국언론학보-
dc.citation.title한국언론학보-
dc.citation.volume5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51-
dc.citation.endPage7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98725-
dc.description.journalClass3-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dc.subject.keywordAuthor댓글-
dc.subject.keywordAuthor구전 커뮤니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자기감시성-
dc.subject.keywordAuthor마케팅 커뮤니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dc.subject.keywordAuthorcomments-
dc.subject.keywordAuthorWOM(word-of-mouth)-
dc.subject.keywordAuthorself-monitoring-
dc.subject.keywordAuthormarketing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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