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지정항로에서 항법적용에 대한 소고*- 예인선 재원3호의 피예인부선 재원 12001호․어선 제809 만선호 충돌사건(중해심 제2011-7호, 2011.3.8. 재결)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인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6:10:4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6:10:40Z | - |
dc.date.created | 2021-06-18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598-105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495 | - |
dc.description.abstract | 한국정부는 완도부근에 특별히 항로를 지정하였다. 규정에 따르면 선박은 항로의 지정된 방향을 따라 항해하여야 한다. 한편, 본 완도지정항로에는 서로 횡단하는 두 개의 항로가 설정되어있다. 한국의 해양안전심판원은 선박충돌이 발생한 원인에 대한 판단을 하였다. 항로지정방식에 적용되는 항법이외에도 횡단항법이 추가로 적용되는지가 쟁점이 되었다. 지방해양안전심판원은 횡단항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하였지만,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은 항로지정방식의 항법을 우선 적용하였다. 이에 따라 양 기관에 의한 원인제공비율은 서로 달랐다. 필자는 본 논문에서 이에 대하여 연구하여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 제10조 제1항에 의거하여 항로지정방식이 우선 적용되고 횡단항법이 추가적으로 적용된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해사법학회 | - |
dc.title | 완도 지정항로에서 항법적용에 대한 소고*- 예인선 재원3호의 피예인부선 재원 12001호․어선 제809 만선호 충돌사건(중해심 제2011-7호, 2011.3.8. 재결) -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the Application of Navigation Rule in the Specially Designated Lane in the vicinity of Wando Island - Central Maritime Safety Tribunal Decision 2011.3.8. Case No 2011-7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인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해사법연구, v.25, no.3, pp.83 - 102 | - |
dc.relation.isPartOf | 해사법연구 | - |
dc.citation.title | 해사법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83 | - |
dc.citation.endPage | 10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2084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hip colli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ffic la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irwa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ated la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ffic separation sche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ossing ru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ult ratio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n marine safety tribun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박충돌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항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항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정항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항분리방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횡단항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실비율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양안전심판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