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역사교과서 교사 집필자의 역할 구현에 대한 질적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미란-
dc.contributor.author박현숙-
dc.date.accessioned2021-09-06T06:13:07Z-
dc.date.available2021-09-06T06:13:0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9-154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51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역사(상) 교사 집필자와의 면담을 통해 교사 집필자의 역할 구현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자들은 집필이 본격화되기 전 ‘전문가로의 진입’, ‘이상적인 교과서에 대한 꿈의 현실화’라는 막연한 역할 기대를 하며 설레어했다. 이후 본격적인 집필 활동 속에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쉽고 맥락 있는 서술하기’, ‘교실 현장 담기’, ‘아이들 마음 읽어내기’ 등의 구체적 행동으로 교과서를 디자인해 갔다. 그러나 교사 집필자들의 역할은 제약과 한계라는 장벽에 부딪혔다. 제약과 한계의 원인은 전문성의 한계에 있기도 하였고, 출판사의 상업성과 교육과정의 규정성 등에 있기도 하였다. 하지만 교사 집필자들은 포기하지 않고 집필을 완료하였으며 스스로의 역할을 ‘교수 집필자를 보완하고 출판사 조력을 받으며 현장을 반영하는 대변자’로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학문적 전문성 신장 차원에서 역할 구현에 만족감을 표시하였다. 그러나 역할 구현을 방해하는 제약과 한계에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러나 아쉬움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보완 방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본 연구는 이후 더 좋은 교과서를 제작하는 데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교수 집필자와 출판사 편집자들과의 면담이 배제되었고, 새로운 역사 교과서에 대한 현장 반응을 조사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추후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역사교과서 제작과 검정 과정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title중학교 역사교과서 교사 집필자의 역할 구현에 대한 질적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Role of Teachers in Textbook Writing Process : Focusing on the Middle School History Textbook Writ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현숙-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과정평가연구, v.16, no.1, pp.55 - 79-
dc.relation.isPartOf교육과정평가연구-
dc.citation.title교육과정평가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5-
dc.citation.endPage7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5104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역사 교과서-
dc.subject.keywordAuthor교사 집필자-
dc.subject.keywordAuthor질적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집필 과정에서의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중학교-
dc.subject.keywordAuthorHistorical Textbook-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Author-
dc.subject.keywordAuthorQualitative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Perceptions of the Writing Process-
dc.subject.keywordAuthorMiddle Schoo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HYUN SOOK photo

PARK, HYUN SOOK
사범대학 (역사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