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반대학원 교육학 교육의 현황과 과제Current Status and the Future Tasks on the Program of Education in the Graduate School

Other Titles
Current Status and the Future Tasks on the Program of Education in the Graduate School
Authors
신현석안선회엄준용
Issue Date
2013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일반대학원 교육학; 교육학 교육; 교육학과; graduate program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26, no.4, pp.109 - 138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109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682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는 일반대학원 교육학 교육의 현황과 성과를 살펴보고 그 동안 이루어진 일반대학원의 교육학 교육의 문제를 분석하여 향후 대학원 교육학 교육의 개선과제를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활용가능한 국가통계(대학정보공시, 교육통계)와 관련 문헌 및 홈페이지 분석을 통하여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분석하였다. 먼저 현황에서는, 투입 측면에서 교육목표와 전공구성, 석․박사 재학생수,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 지표가 크게 개선되었고, 과정 측면에서 전공구성, 교과목, 학사관리, 전임교원 강의담당 비율, 교수1인당 연구실적 등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산출 측면에서는 석․박사 학위취득자수, 교수 연구실적은 증가하였으나 취업률은 하락하였고, 중도탈락률은 일반대학원 전체 수준과 비슷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문제점으로는, 투입측면에서 충원의 어려움, 대학원 독자운영체제 미흡, 외국대학원 진학 경향, 교육학 교육에 대한 요구와 만족도 조사 미흡 등을, 과정측면에서는 교육과정의 동형화, 질 관리 미흡 등을, 산출 측면에서는 인력수급 불일치, 진로 불확실, 성과조사시스템 미비 등이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문제 진단에 근거하여 해결을 위한 개선과제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일반대학원 교육학 교육의 발전과제로 우수학생 모집을 위한 체계적 진로교육 및 홍보, 사회 및 수요자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의 방향 정립, 효과적 교수-학습방법 연구 및 실천, 자체적인 질관리 체제 구축, 협력적 학습공동체 구축 등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