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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단계에서의 직업기술교육 도입을 위한 유형 탐색An exploration of different types to introduce technical & vocational education in middle school

Other Titles
An exploration of different types to introduce technical & vocational education in middle school
Authors
신현석김정주이영민
Issue Date
2013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Secondary school; specialized middle school;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types; 중등교육기관; 직업기술교육; 특성화중학교; 유형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9, no.3, pp.181 - 20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9
Number
3
Start Page
181
End Page
20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684
ISSN
1598-9054
Abstract
직업 전문성과 기술력이 강조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우리나라는 직업기술교육에 대한 기피현상 그리고 고학력자의 과잉 공급과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인력의 부조화(mismatch) 현상이 심화되어 왔다. 이에 정부는 중등단계 직업교육혁신정책을 통해 선취업 후진학 체제 구축에 노력하여 왔으며 이러한 정책의 성과가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를 통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직업기술교육을 고등학교 단계에서 중학교 단계로 확장하여 직업기술교육 중학교의 도입 가능성과 접근 방안을 탐색고자 중학교 단계의 직업기술교육의 도입유형을 탐색하고 더불어 시사점믈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검토와 전문가 협의회 및 전문가 의견조사, 그리고 현직 교사로 구성된 학교현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초점집단조사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교 단계에서의 직업기술교육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직업기술교육에 대한 인식, 국가수준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직업기술교육 중학교의 개념 및 정체성 확보, 성격과 목적 규정 등에 대한 논의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여 현 시점에서 접근가능한 5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5가지 유형은 마이스터연계형, 기술전문형, 대안학교형, 위탁교육형, 프로그램지원형 등이며 각 유형별 특성, 운영방법 및 장단점 등을 함께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 제안된 유형의 도입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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