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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담당자의 직무역량 요구분석The needs analysis of job competence of staffs in the institutes of lifelong education affiliated with universities

Other Titles
The needs analysis of job competence of staffs in the institutes of lifelong education affiliated with universities
Authors
권대봉김재현이윤수김희동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Keywords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center staff; staff development; Job Competence; Education needs analysis;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담당자; 직무역량; 요구분석
Citation
평생학습사회, v.9, no.1, pp.55 - 79
Indexed
KCI
Journal Title
평생학습사회
Volume
9
Number
1
Start Page
55
End Page
7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691
ISSN
1738-0057
Abstract
본 연구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시점에서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담당자의 직무역량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담당자 30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217부의 유효 설문지가 통계 분석에 사용되었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요구분석을 위해 t검정, Borich의 교육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의 담당자들의 직무역량 중 프로그램 개발 업무와 기획 및 계획 업무가 최우선적인 요구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두 직무역량을 구성하는 8가지 세부 과업 중 우선적으로 필요한 과업에 대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해서는 프로그램 특성화 및 브랜드화 요구가 가장 높았고, 기획 및 과업에 대해서는 평생학습 비전과 전략 수립하기, 평생학습 추진 체제 설계하기, 평생학습 중장기/연간 계획 수립하기, 평생학습 단위 사업 계획 수립하기 과업이 요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담당자의 인적자원개발에 있어서 어떠한 직무역량을 우선적으로 교육하고 양성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담당자는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의 교육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개인개발에 주력해야 하고, 정부는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담당자들이 인식하는 직무역량에 대한 요구를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기법을 통해 분석하였고, 연구 결과는 향후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과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성숙과 발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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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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