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마을만들기 추진과정의 성과 및 한계에 관한 연구 - ‘성북구 2011 제2기 도시아카데미’의 교육대상지(정릉1동)를 중심으로Outcomes and Limits of the Maeul-mandeulgi Process - Focused on Jeongneung-1Dong of ‘The Seongbuk-Gu’s Secondary Urban Academy in 2011’

Other Titles
Outcomes and Limits of the Maeul-mandeulgi Process - Focused on Jeongneung-1Dong of ‘The Seongbuk-Gu’s Secondary Urban Academy in 2011’
Authors
이상훈이건원정윤남김세용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도시설계학회
Keywords
마을만들기; 주민참여; 주민교육프로그램; Maeul-mandeulgi; Residents-Participation; Residents’ Education Program
Citation
도시설계, v.14, no.1, pp.137 - 149
Indexed
KCI
Journal Title
도시설계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37
End Page
14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703
ISSN
1598-0650
Abstract
본 연구는 ‘성북구 2011 제2기 도시아카데미’의 교육대상지 중에서 정릉1동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와 마을만들기 사업추진과정의 성과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한계점을 모색하여 마을만들기 사업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마을만들기 사업 및 주민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고찰을 하였고, 도시아카데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와 마을만들기의 사업추진과정에 대한 성과 및 한계를 분석하기 위한 틀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도시아카데미의 교육과정과 결과물을 중심으로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였고, 교육관계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와 사업추진과정의 성과 및 한계를 분석하여 마을만들기 사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마을만들기는 시범사업을 통해 물리적인 성과품을 단기간에 완성해 내는 일회적인 행정정책이 아니라 ‘천천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우리의 일상을 지역 주민이 스스로 고쳐나가는 지역사회운동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에 ‘성북구 도시아카데미’는 그 지역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거듭나고, 지방자치단체는 지속적인 마을만들기의 주춧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체계를 보다 합리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i yong photo

Kim, Sei yong
공과대학 (건축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