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만들기 추진과정의 성과 및 한계에 관한 연구 - ‘성북구 2011 제2기 도시아카데미’의 교육대상지(정릉1동)를 중심으로Outcomes and Limits of the Maeul-mandeulgi Process - Focused on Jeongneung-1Dong of ‘The Seongbuk-Gu’s Secondary Urban Academy in 2011’
- Other Titles
- Outcomes and Limits of the Maeul-mandeulgi Process - Focused on Jeongneung-1Dong of ‘The Seongbuk-Gu’s Secondary Urban Academy in 2011’
- Authors
- 이상훈; 이건원; 정윤남; 김세용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도시설계학회
- Keywords
- 마을만들기; 주민참여; 주민교육프로그램; Maeul-mandeulgi; Residents-Participation; Residents’ Education Program
- Citation
- 도시설계, v.14, no.1, pp.137 - 1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도시설계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137
- End Page
- 14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703
- ISSN
- 1598-0650
- Abstract
- 본 연구는 ‘성북구 2011 제2기 도시아카데미’의 교육대상지 중에서 정릉1동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와 마을만들기 사업추진과정의 성과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한계점을 모색하여 마을만들기 사업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마을만들기 사업 및 주민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고찰을 하였고, 도시아카데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와 마을만들기의 사업추진과정에 대한 성과 및 한계를 분석하기 위한 틀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도시아카데미의 교육과정과 결과물을 중심으로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였고, 교육관계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와 사업추진과정의 성과 및 한계를 분석하여 마을만들기 사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마을만들기는 시범사업을 통해 물리적인 성과품을 단기간에 완성해 내는 일회적인 행정정책이 아니라 ‘천천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우리의 일상을 지역 주민이 스스로 고쳐나가는 지역사회운동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에 ‘성북구 도시아카데미’는 그 지역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거듭나고, 지방자치단체는 지속적인 마을만들기의 주춧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체계를 보다 합리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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