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대학원의 케어기빙상담 전공 교육과정기준 개발 연구Curriculum Development of Caregiving Counselling by Expert Survey
- Other Titles
- Curriculum Development of Caregiving Counselling by Expert Survey
- Authors
- 민부자; 홍후조
- Issue Date
- 2013
- Keywords
- Curriculum development; Caregiving counselling; Care-giver; Cargiving managers; 교육과정기준 개발; 케어기빙상담; 케어기버; 케어기버 카운슬러(매니저)
- Citation
- 직업능력개발연구, v.16, no.1, pp.61 - 8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직업능력개발연구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61
- End Page
- 8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750
- DOI
- 10.36907/krivet.2013.16.1.61
- ISSN
- 2586-5048
- Abstract
- 본 연구는 K사이버대학교에서 대학원에 ‘케어기빙상담’ 관련 특성화 전공을 설치하는 기초연구 과정과 그 결과를 반성적으로 기록한 것으로,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대학원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에 부합하면서, 케어기빙상담자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확인하고 이를 길러줄 수 있는 교과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과정기준개발위원회를 9인으로 구성․운영하고, 이들이 핵심역량과 관련된 교과목 중심의 시안을 개발하였으며, 이 시안을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30인의 전문가 패널로부터 2차례에 걸친 타당화 조사를 거쳐 정련하고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구체적인 개발 과정은 첫째, 교육과정기준 개발 절차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케어기빙상담 전공 특성화 과정의 개발 절차를 수립하였고, 둘째, 대학원 교육의 이념, 전공이 속한 대학원이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를 확인하였으며, 셋째, 케어기버 및 케어기버 카운슬러의 주요 역할을 확인하여 그들의 핵심직무역량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도출하였고, 넷째,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 시안 목록을 개발하였다. 다섯째, 이렇게 개발된 시안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 의견조사를 2차례 거쳐 3개 영역 총 18개의 핵심역량과 6개 영역 총 18개 과목을 최종안으로 확정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