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과교실 운영의 핵심요소 규명과 발전단계별 교과교실 유형 구분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contributor.author민부자-
dc.contributor.author조호제-
dc.contributor.author김대석-
dc.contributor.author장소영-
dc.date.accessioned2021-09-06T06:53:14Z-
dc.date.available2021-09-06T06:53:1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5-204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78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교실 운영의 핵심요소를 밝혀내고, 이를 기초로 교과교실의 양적 확대와 질적 심화를 통해 단계적으로 확산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생산·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2011년 현재 선진형 교과교실제를 운영하는 106개교의 실태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둘째, 2011년 교과교실제 우수 운영 학교를 방문하였으며, 마지막으로 106개교 교과교실제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마련하여 면담을 통해 교과교실제와 관련된 시설 운영 측면과 수업 운영 측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종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진은 10여 차례의 집중작업과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교과교실 운영의 핵심요소로 공간 특성(수업용, 교사용, 학생용)과 교과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특성(블럭타임, 수준별 이동수업, 집중이수)의 총 6가지를 추출하였다. 또한 교과교실 운영 유형은 학교의 기본 시설을 중심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보아, ‘수업공간강화형, 교사공간강화형, 학생공간강화형’으로 대별하였다. 후자로 갈수록 시설을 더 충실히 갖추는 것으로 보았을 때, 이것은 학교 현장에서 교과교실을 도입․정착․발전시켜가는 순서이기도 하다. 이를 바탕으로, 각 학교는 주어진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유형을 도입․발전시켜 나아가야 함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dc.title교과교실 운영의 핵심요소 규명과 발전단계별 교과교실 유형 구분 연구-
dc.title.alternativeResearch on Implementation Factors and Developmental Types of Subject-tailored Classroo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원교육, v.29, no.3, pp.255 - 277-
dc.relation.isPartOf교원교육-
dc.citation.title교원교육-
dc.citation.volume2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55-
dc.citation.endPage27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9044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ubject-tailored classroom as an institution-
dc.subject.keywordAuthorTypes of subject-tailored classroom-
dc.subject.keywordAuthorCore factors of subject-tailored classroom implem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Block scheduling-
dc.subject.keywordAuthorAbility grouping-
dc.subject.keywordAuthorTime-aggregated 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교과교실제-
dc.subject.keywordAuthor수업공간강화형-
dc.subject.keywordAuthor교사공간강화형-
dc.subject.keywordAuthor학생공간강화형-
dc.subject.keywordAuthor블록타임-
dc.subject.keywordAuthor수준별 이동수업-
dc.subject.keywordAuthor집중이수-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