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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청소년의 온라인게임 이용시간 변화형태에 대한 잠재계층 추정 및 비행형태와의 관련성 검증Estimating latent classes in male adolescents’ online game time trajectories and testing relationship with delinquency

Other Titles
Estimating latent classes in male adolescents’ online game time trajectories and testing relationship with delinquency
Authors
홍세희노언경
Issue Date
2013
Keywords
adolescents; online game; delinquency; growth mixture model; 청소년; 온라인 게임; 비행; 성장혼합모형
Citation
한국청소년연구, v.24, no.4, pp.119 - 14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청소년연구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119
End Page
14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784
ISSN
1225-636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남자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이용시간 변화형태에 따른 잠재계층을 구분하고, 잠재계층 구분에 영향을 주는 생태체계적 요인을 밝히는 동시에 각 잠재계층이 저지를 가능성이 높은 비행의 종류를 예측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초4패널의 5년 간 종단자료에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잠재계층은 온라인 게임 이용시간의 변화형태에 따라 고수준유지집단, 급변화집단, 감소집단, 증가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생태체계적 변수 중에서 자기통제력, 가족폭력, 부모애착, 부모스트레스, 학업스트레스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모든 잠재계층에서 비행 종류의 패턴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비행 종류에 따른 가능성을 살펴보면, 모든 잠재계층에서 사이버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지위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잠재계층 별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을 살펴보면, 급변화집단에 속한 청소년들이 전반적으로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은 반면, 증가집단에 속한 청소년들이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학생 시기부터 다양한 배경 변수를 통해 온라인 게임 이용시간의 변화형태에 따른 잠재계층과 비행을 예측하고 적절한 예방 및 대비책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국내에서 많이 활용되지 않은 성장혼합모형을 확장시켜 적용했다는 측면에서 연구방법론적으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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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Se h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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