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통교육과정의 교과 편제에 관한 교육과정사적 이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대영-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1-09-06T06:56:56Z-
dc.date.available2021-09-06T06:56:5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9-320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807-
dc.description.abstract2009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기존의 공통교육과정의 교과를 재편하였다. 하지만 구체적 설명이 배제된 채로 이러한 일반적인 기준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알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본 연구는 공통교육과정의 교과(군) 재편 근거로 제시된 것 중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을 중심으로 학문 체계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수립되었으며, 각각의 학문이 어디에 정위해야 하며, 거기에서 각 학문이 담당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종합적 검토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 체계가 교육과정 역사 속에서 어떻게 교과 편제로 반영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교육과정 구성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교과 편제 속에 숨어 있는 전제, 가정, 전통, 특징 등을 밝히고자 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과정학회-
dc.title공통교육과정의 교과 편제에 관한 교육과정사적 이해-
dc.title.alternativeA historical understanding of curriculum studies about the organization of school subjec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대영-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doi10.15708/kscs.31.3.201309.0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과정연구, v.31, no.3, pp.53 - 76-
dc.relation.isPartOf교육과정연구-
dc.citation.title교육과정연구-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endPage7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0328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공통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학문 체계-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역)사-
dc.subject.keywordAuthor교과-
dc.subject.keywordAuthor교과 편제-
dc.subject.keywordAuthorcommon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discipline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history-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subjects-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ion of subject mat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