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사학 분야 연구 성과 분석틀 시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용진-
dc.contributor.author최정희-
dc.date.accessioned2021-09-06T06:58:58Z-
dc.date.available2021-09-06T06:58:5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5-146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82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육사학 분야의 연구 성과와 동향을 보다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시안적 분석틀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분석틀은 교육사학 연구를 위한 내비게이션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시안적 분석틀은 ‘배경사적 접근’과 ‘내용사적 접근’, 그리고 ‘연구사적 접근’이라는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그 분석유목을 제안해 보았다. 기본적으로 어떤 연구논문을 쓴다고 하는 것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작성하였는가라는 육하원칙에 따라 분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배경사적 접근은 6하 원칙 중 ‘누가’, ‘언제’, ‘어디서/어디에’에 해당하며, 내용사적 접근은 ‘무엇을’에 해당하고, 연구사적 접근은 ‘어떻게’, ‘왜’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세 가지 연구 성과 분석틀과 그 분석유목은 교육사학 학문분야에 맞추어 만들어진 것이지만, 배경사적 접근의 분석틀은 모든 학문분야의 연구 성과 분석에도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사학회-
dc.title교육사학 분야 연구 성과 분석틀 시안-
dc.title.alternativeThe Tentative Analysis Frameworks for the Research Results of History of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용진-
dc.identifier.doi10.15704/kjhe.35.3.201309.12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사학, v.35, no.3, pp.123 - 141-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사학-
dc.citation.title한국교육사학-
dc.citation.volume3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23-
dc.citation.endPage14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0714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사-
dc.subject.keywordAuthor분석틀-
dc.subject.keywordAuthor분석유목-
dc.subject.keywordAuthor내용사적 접근-
dc.subject.keywordAuthor연구사적 접근-
dc.subject.keywordAuthor배경사적 접근-
dc.subject.keywordAuthorHistory of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nalysis Framework-
dc.subject.keywordAuthorItemized List-
dc.subject.keywordAuthorApproach of What-
dc.subject.keywordAuthorApproach of How &amp-
dc.subject.keywordAuthorWhy-
dc.subject.keywordAuthorApproach of Back Ground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