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사학 분야 연구 성과 분석틀 시안The Tentative Analysis Frameworks for the Research Results of History of Education

Other Titles
The Tentative Analysis Frameworks for the Research Results of History of Education
Authors
한용진최정희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교육사학회
Keywords
교육사; 분석틀; 분석유목; 내용사적 접근; 연구사적 접근; 배경사적 접근; History of Education; Analysis Framework; Itemized List; Approach of What; Approach of How & Why; Approach of Back Grounds
Citation
한국교육사학, v.35, no.3, pp.123 - 14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사학
Volume
35
Number
3
Start Page
123
End Page
14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822
DOI
10.15704/kjhe.35.3.201309.123
ISSN
1225-1461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사학 분야의 연구 성과와 동향을 보다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시안적 분석틀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분석틀은 교육사학 연구를 위한 내비게이션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시안적 분석틀은 ‘배경사적 접근’과 ‘내용사적 접근’, 그리고 ‘연구사적 접근’이라는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그 분석유목을 제안해 보았다. 기본적으로 어떤 연구논문을 쓴다고 하는 것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작성하였는가라는 육하원칙에 따라 분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배경사적 접근은 6하 원칙 중 ‘누가’, ‘언제’, ‘어디서/어디에’에 해당하며, 내용사적 접근은 ‘무엇을’에 해당하고, 연구사적 접근은 ‘어떻게’, ‘왜’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세 가지 연구 성과 분석틀과 그 분석유목은 교육사학 학문분야에 맞추어 만들어진 것이지만, 배경사적 접근의 분석틀은 모든 학문분야의 연구 성과 분석에도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