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통교육과정과 상이교육과정의 구분 근거에 관한 시론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대영-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1-09-06T06:59:42Z-
dc.date.available2021-09-06T06:59:4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9-320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828-
dc.description.abstract교수자와 학습자가 만났을 때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과 관련된 교육과정 논의의 첫 출발점은 모든 학습자들에게 같게 가르치는 것과 각 집단에 따라 다르게 가르치는 것을 구분․조정해주는 것이다. 이를 제대로 구분해주면 적정학습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불필요한 과잉학습과 꼭 필요함에도 과소 학습을 초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을 굳이 구분해보자면 어떻게 그 특성이 차이날 수 있는지, 그 구분하는 근거는 어디에 있는지를 탐구해본 것이다. 본 연구는 그 구분의 근거를 교육학적․교육 실제적 측면에서 천착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결정의 원천인 (1) 교과(학문), (2) 학습자, (3) 사회 측면의 핵심 요소들을 점검함으로써 공통교육과정과 상이교육과정의 구분 근거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핵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초중학교의 의무 ․ 기초 ․ 공통 교육기의 교육과정과 이를 넘어선 심화․전문․특수 분야의 교육이 시작되는 고교 교육기의 교육과정을 일정하게 구분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따르면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중학교의 것을 반복 · 확대 · 심화할 뿐이라는 비판을 극복할 발판을 만들 수 있을 것이 다. 이런 연구는 의무교육기와 이를 넘어선 학교교육의 기능과 목적, 교육과정적 특성 등을 더욱 분명히 하여, 전자는 기초 ․ 기본 ․ 공통 교육을 후자는 진로별로 알맞은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과정학회-
dc.title공통교육과정과 상이교육과정의 구분 근거에 관한 시론-
dc.title.alternativeA speculative study on the bases for the division between the common curriculum and the differentiated curriculu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doi10.15708/kscs.31.2.201306.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과정연구, v.31, no.2, pp.77 - 99-
dc.relation.isPartOf교육과정연구-
dc.citation.title교육과정연구-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77-
dc.citation.endPage9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7672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공통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상이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교과-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
dc.subject.keywordAuthor사회-
dc.subject.keywordAuthor구분 근거-
dc.subject.keywordAuthorcommon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differentiated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subject matter-
dc.subject.keywordAuthorlearner-
dc.subject.keywordAuthorsociety-
dc.subject.keywordAuthorgrounds of classifi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