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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국어』 및 『문학』 관련 교과서에 수록된 <양반전>의 양상과 특징Aspects and Characteristics of “Yangbanjeon" in High School Textbooks

Other Titles
Aspects and Characteristics of “Yangbanjeon" in High School Textbooks
Authors
이기대
Issue Date
2013
Publisher
어문연구학회
Keywords
< 양반전> 박지원; 교과서; 국문학; 실학; 근대; < Yangbanjeon> Park Ji-won; Korean literature; practical science; High School Textbooks
Citation
어문연구, v.75, pp.191 - 221
Indexed
KCI
Journal Title
어문연구
Volume
75
Start Page
191
End Page
2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845
DOI
10.17297/rsll.2013.75..008
ISSN
1225-0783
Abstract
<양반전>은 고등학교의 『국어』및 『문학』 관련 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소설 가운데 가장 많이 실렸던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그리고 작품이 수록되는 과정에서 서술된 내용은 ‘국문학으로의 인식’, ‘실학 사상의 반영’, ‘현실 문제의 다각화’로 세분화된다. 첫째, <양반전>은 한문 표기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교과서에 처음 수록되었을 당시에는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되지 못하였었다. 이후 국문학의 범주에 대한 개념이 확대되면서, 교과서에서도 국문학 작품으로 인식하는 과정이 드러난다. 둘째, 교과서에 수록된 <양반전>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실학 사상은 매우 중시되어 왔다. 이 과정에서 실학을 통한 조선의 내재적 발전에 대한 인식과 근대성에 대한 내용들이 중점적으로 부각되고 있다. 셋째, <양반전>에서 제기하고 있는 현실의 문제는 교과서에 따라 조금씩 달라져 왔다. 양반계층을 비판하는 것에서 양반계층의 각성, 상인계층에 대한 비판과 상인계층의 각성, 양반문서에 대한 관심 등이 다각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교과서에 수록된 <양반전>의 양상과 특징을 통해, 박지원과 <양반전>에 대한 기존 연구의 시각과 그 변화의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관련 연구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분야의 성과를 주시하고 이를 교과서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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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General Education and Teaching Profess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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