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불합치된 수식어가 브랜드 네임 평가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곽적문-
dc.contributor.author박찬수-
dc.date.accessioned2021-09-06T07:12:15Z-
dc.date.available2021-09-06T07:12:1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738-08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91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의 경차 시장에서 경차의 특성에 합치된 브랜드 수식어(예: Joy, Pop, City 등)와 불합치된 브랜드 수식어(예: Luxury, Super, Diamond 등)가 공존하는 현상에 착안하여 시작되었다. 소비자들은 불합치된 수식어가 붙은 경차(예: Morning Luxury, Matiz II Diamond 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모든 소비자들이 합치된 브랜드 수식어를 불합치된 브랜드 수식어보다 선호하는지, 만약 아니라면, 어떤 종류의 소비자들이 그러한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자아조절초점이론을 도입하였다. 이 이론은 사람들을 촉진 초점(Promotion-Focus)을 가진 집단과 예방 초점(Prevention-Focus)를 가진 집단으로 나눈다. 전자는 인생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는데 주력하는 반면, 후자는 실패를 피하는데 주력한다. 이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예방초점집단은 합치된 수식어를 불합치된 수식어보다 선호하는 반면, 촉진초점집단은 선호도의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224명의 자동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2(자아조절초점: 촉진초점 vs. 예방초점)×3(수식어의 합치성: 합치 vs. 불합치 vs. 중립) 혼합 설계(Mixed Design)을 사용한 온라인 설문조사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의 가설은 모두 지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경차의 고가 모델에는 “Luxury"나 ”Diamond" 같이 불합치된 수식어 대신, 고급 이미지를 전달하면서도 불합치성을 낮춘 수식어(예: Limited, Black 등)를 채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을 시사해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dc.title불합치된 수식어가 브랜드 네임 평가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Incongruent Modifier and Self-Regulatory Focus on Brand Name Evalu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찬수-
dc.identifier.doi10.18852/bdak.2013.11.4.1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1, no.4, pp.17 - 26-
dc.relation.isPartOf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7-
dc.citation.endPage2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0555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elf-Regulatory Focus-
dc.subject.keywordAuthorBrand Modifier-
dc.subject.keywordAuthorAutomobile-
dc.subject.keywordAuthor자아조절초점-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수식어-
dc.subject.keywordAuthor자동차-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an Su photo

Park, Chan Su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