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배경, 가정 내 의사소통 방식, 학업성취 간 구조적 관계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Background, Family Communication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 Other Titles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Background, Family Communication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 Authors
- 유백산; 김경근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Keywords
- family background; family communication style; academic achievement; sensitivity analysis; 가정배경; 가정 내 의사소통 방식; 학업성취; 민감도 분석
- Citation
- 교육학연구, v.51, no.3, pp.1 - 3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학연구
- Volume
- 51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3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938
- ISSN
- 1225-4150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1-4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등학생의 가정배경, 가정 내 의사소통 방식, 학업성취 간 구조적 관계를 고찰하고, 이러한 관계가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가정배경,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방식, 부모의 교육기대, 학생-교사 관계, 자아효능감,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부모-자녀 간에는 보다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가정 내에서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부모와 자유롭게 대화함으로써 권리의식과 사회적 기술을 적절히 체득할 수 있는 아동들이 교사와의 관계가 더 원만하고 자아효능감이 높으며 학업성취도 뛰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매개효과 검정 결과, 95% 신뢰수준에서 세 가지 경로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민감도 분석에 의하면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정 내 의사소통→학업성취 경로에서의 매개효과만 비교적 강고한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다집단 분석 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모형이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임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계층 간 의사소통 방식에서의 차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대안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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