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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배경, 가정 내 의사소통 방식, 학업성취 간 구조적 관계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Background, Family Communication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Other Titles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Background, Family Communication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유백산김경근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family background; family communication style; academic achievement; sensitivity analysis; 가정배경; 가정 내 의사소통 방식; 학업성취; 민감도 분석
Citation
교육학연구, v.51, no.3, pp.1 - 3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51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3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938
ISSN
1225-4150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1-4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등학생의 가정배경, 가정 내 의사소통 방식, 학업성취 간 구조적 관계를 고찰하고, 이러한 관계가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가정배경,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방식, 부모의 교육기대, 학생-교사 관계, 자아효능감,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부모-자녀 간에는 보다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가정 내에서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부모와 자유롭게 대화함으로써 권리의식과 사회적 기술을 적절히 체득할 수 있는 아동들이 교사와의 관계가 더 원만하고 자아효능감이 높으며 학업성취도 뛰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매개효과 검정 결과, 95% 신뢰수준에서 세 가지 경로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민감도 분석에 의하면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정 내 의사소통→학업성취 경로에서의 매개효과만 비교적 강고한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다집단 분석 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모형이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임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계층 간 의사소통 방식에서의 차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대안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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