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광고와 ‘민족’ 담론 연구 : 1996년~2010년 월드컵 광고 캠페인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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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승혜 | - |
dc.contributor.author | 마동훈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7:15:5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7:15:55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943 | - |
dc.description.abstract | 월드컵 시즌의 이동통신 광고는 스포츠 이벤트, 민족 그리고 이동통신 기술이라는 세 가지 축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의미를 생산하거나 확장해 왔다. 이들 광고는 민족을 강조하고 통일 관련 이슈로 확대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이동통신 광고가 어떻게 기술 또는 기업과 여러 가지 의미들을 연결하고 확장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담론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광고는 민족 담론을 통해 소명의식을 부추김으로써 호명된 수용자의 위치에 절대가치를 부여하고, 둘째, 월드컵을 놀이와 즐거운 축제로 의미화하며, 셋째, 민족의 의미를 북한에 대한 정서로 확장시켜 북한을 함께 해야 할 하나의 민족, 형제로 재현한다. 결국 이동통신 광고에서 민족 담론은 ‘우리’화 코드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이동통신 기술은 수용자에게 민족의 공통 의식이자 생활 속의 즐거운 축제로 인식되어왔음을 알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 |
dc.title | 이동통신 광고와 ‘민족’ 담론 연구 : 1996년~2010년 월드컵 광고 캠페인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Mobile Telecommunication Advertising and ‘Nation’ Discourse : Focusing on TV ads during the World Cup Season between 1996 and 2010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마동훈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57, no.5, pp.239 - 270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언론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언론학보 | - |
dc.citation.volume | 57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239 | - |
dc.citation.endPage | 27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1590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3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동통신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동통신 기술 | - |
dc.subject.keywordAuthor | TV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 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담론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호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월드컵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tele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chn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V a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course of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pel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World Cup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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