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광고와 ‘민족’ 담론 연구 : 1996년~2010년 월드컵 광고 캠페인을 중심으로Mobile Telecommunication Advertising and ‘Nation’ Discourse : Focusing on TV ads during the World Cup Season between 1996 and 2010
- Other Titles
- Mobile Telecommunication Advertising and ‘Nation’ Discourse : Focusing on TV ads during the World Cup Season between 1996 and 2010
- Authors
- 정승혜; 마동훈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Keywords
- 이동통신 광고; 이동통신 기술; TV광고; 광고 담론; 담론 분석; 호명; 월드컵 광고; mobile telecommunication; technology; TV ads; discourse of advertising; interpellation; the World Cup
- 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57, no.5, pp.239 - 270
- Journal Title
- 한국언론학보
- Volume
- 57
- Number
- 5
- Start Page
- 239
- End Page
- 27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943
- Abstract
- 월드컵 시즌의 이동통신 광고는 스포츠 이벤트, 민족 그리고 이동통신 기술이라는 세 가지 축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의미를 생산하거나 확장해 왔다. 이들 광고는 민족을 강조하고 통일 관련 이슈로 확대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이동통신 광고가 어떻게 기술 또는 기업과 여러 가지 의미들을 연결하고 확장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담론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광고는 민족 담론을 통해 소명의식을 부추김으로써 호명된 수용자의 위치에 절대가치를 부여하고, 둘째, 월드컵을 놀이와 즐거운 축제로 의미화하며, 셋째, 민족의 의미를 북한에 대한 정서로 확장시켜 북한을 함께 해야 할 하나의 민족, 형제로 재현한다. 결국 이동통신 광고에서 민족 담론은 ‘우리’화 코드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이동통신 기술은 수용자에게 민족의 공통 의식이자 생활 속의 즐거운 축제로 인식되어왔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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