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시에르의 교육학 비판Ranciére’s Critique of Pedagogy
- Other Titles
- Ranciére’s Critique of Pedagogy
- Authors
- 강성훈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교육철학학회
- Keywords
- 랑시에르; 마르크스; 무지한 교육자(스승); 비판적 교육학; 교육학 비판; Rancière; Marx; Ignorant Schoolmaster; critical pedagogy; critique of pedagogy
- Citation
- 교육철학연구, v.35, no.1, pp.1 - 2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철학연구
- Volume
- 35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948
- DOI
- 10.15754/jkpe.2013.35.1.001
- ISSN
- 1598-1568
- Abstract
- 랑시에르는 대혁명기 지식인이자 교육자였던 조제프 자코토에 대한 연구에서 “우리는 우리가 모르는 것을 가르칠 수 있다”는 자코토의 테제를 급진적인 정치적 테제로 읽는다. 즉, 그 테제는 교육을 정치의 조건으로 상정하여 교육이 완료될 때까지 정치를 미루는 근대의 ‘진보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의 성격을 갖는 것이다. 랑시에르는 ‘교육을 통한 사회변혁’이라는 현대 교육학의 테제야말로 그와 같은 진보 이데올로기의 전형으로 규정한다.
본 연구는 랑시에르(그리고 자코토)의 테제를 마르크스의 테제, “교육자 역시 교육받아야 한다”는 테제와 관련지으면서 그 의미를 명확하게 하려는 시도에서 출발한다. 마르크스의 테제 역시 최초의 교육자의 출현을 의문에 부침으로써 교육을 통한 사회변혁이라는 계몽주의의 테제를 해체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양자의 테제들은 특수한 조건 속에서 이데올로기로 전화할 수 있는 ‘교육학’ 자체의 성격에 대한 비판이기도 한데, 따라서 이는 ‘비판적 교육학’이 아니라 ‘교육학 비판’으로 오늘날의 교육학을 성찰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