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노출 정보 유형에 따른 CSR 효과 연구 :귀인이론과 설득지식의 점화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권구홍 | - |
dc.contributor.author | 정세훈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7:16:5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7:16:5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5-999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950 | - |
dc.description.abstract | 공중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이타적 동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기업의 이익을 위한 이기적 동기 때문이라고 귀인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CSR에 대한 일반인들의 귀인 방식이 CSR 활동에 노출되기 전 사전 정보 유형에 따라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점화효과 이론과 설득지식모델을 바탕으로, 사전 정보가 광고일 경우 설득지식이 더 강하게 점화됨으로써 이기적 귀인을 많이 하고 이타적 귀인을적게 하는 반면, 사전 정보가 홍보이거나 없을 경우 설득지식이 약하게 점화됨으로써 이타적 귀인을 많이 하고 이기적 귀인을 적게 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 결과, 광고에 노출 된 후 CSR 메시지를 읽을 경우 이타적 귀인을 덜하는 경향이 일부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 |
dc.title | 사전 노출 정보 유형에 따른 CSR 효과 연구 :귀인이론과 설득지식의 점화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CSR Effect by Exposure to Prior Information: An Application of Attribution Theory, The Persuasion Knowledge Model, and Priming Theor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세훈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사회과학연구, v.26, no.1, pp.129 - 154 | - |
dc.relation.isPartOf | 사회과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사회과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29 | - |
dc.citation.endPage | 15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9358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귀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점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설득지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ribu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im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uasion Knowledg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