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노출 정보 유형에 따른 CSR 효과 연구 :귀인이론과 설득지식의 점화효과를 중심으로CSR Effect by Exposure to Prior Information: An Application of Attribution Theory, The Persuasion Knowledge Model, and Priming Theory
- Other Titles
- CSR Effect by Exposure to Prior Information: An Application of Attribution Theory, The Persuasion Knowledge Model, and Priming Theory
- Authors
- 권구홍; 정세훈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Keywords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귀인; 점화; 설득지식;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ttribution; Priming; Persuasion Knowledge
- Citation
- 사회과학연구, v.26, no.1, pp.129 - 154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사회과학연구
- Volume
- 26
- Number
- 1
- Start Page
- 129
- End Page
- 15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950
- ISSN
- 1225-9993
- Abstract
- 공중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이타적 동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기업의 이익을 위한 이기적 동기 때문이라고 귀인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CSR에 대한 일반인들의 귀인 방식이 CSR 활동에 노출되기 전 사전 정보 유형에 따라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점화효과 이론과 설득지식모델을 바탕으로, 사전 정보가 광고일 경우 설득지식이 더 강하게 점화됨으로써 이기적 귀인을 많이 하고 이타적 귀인을적게 하는 반면, 사전 정보가 홍보이거나 없을 경우 설득지식이 약하게 점화됨으로써 이타적 귀인을 많이 하고 이기적 귀인을 적게 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 결과, 광고에 노출 된 후 CSR 메시지를 읽을 경우 이타적 귀인을 덜하는 경향이 일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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