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학습된 무기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명진 | - |
dc.contributor.author | 봉미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7:18:5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7:18:5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5-415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965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에서는 청소년기의 학습된 무기력 현상에 관한 주요 이론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먼저 학습된 무기력에 관한 대표적 정의와 이론을 고찰하고, 학습된 무기력의 원인을 반응-결과 독립성 기대의 획득, 안정적·포괄적·내부적 실패 귀인, 암묵적 지능실체이론과 조건부 자기가치의 형성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학습된 무기력의 특징과 발달 양상을 소개하였다.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분석한 결과, 학업 저성취 집단의 다수 청소년이 부적응적 학습동기와 함께 장기적으로 학습된 무기력에 빠질 위험이 있다는 추론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 중 한국 특유의 요인으로 가족주의, 학력주의 등의 사회·문화적 요인과, 극심한 경쟁, 성취압력 등 학습환경 관련 요인에 관해 고찰하였다. 끝으로, 학습된 무기력을 감소시켰다고 보고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된 무기력 방지 및 억제 프로그램에 관해 조사하였으며, 결론적으로 귀인 재훈련 제공, 지능증진이론 교육과 숙달목표 강조, 사회적 지지와 실패내성 강화를 교실에서의 학습된 무기력 억제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 |
dc.title | 청소년기의 학습된 무기력 | - |
dc.title.alternative | Learned Helplessness in School During Adolesce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봉미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학연구, v.51, no.1, pp.77 - 105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5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77 | - |
dc.citation.endPage | 10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5381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된 무기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귀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암묵적 지능 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목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국청소년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d Helpless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ribu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ment Goa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n Adolescent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