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 in School During Adolescence
- Other Titles
- Learned Helplessness in School During Adolescence
- Authors
- 이명진; 봉미미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Keywords
- 학습된 무기력; 학습동기; 귀인; 암묵적 지능 이론; 자기효능감; 성취목표; 한국청소년; Learned Helplessness; Academic Motivation; Attribution;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 Self-Efficacy; Achievement Goals; Korean Adolescents
- Citation
- 교육학연구, v.51, no.1, pp.77 - 10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학연구
- Volume
- 51
- Number
- 1
- Start Page
- 77
- End Page
- 10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965
- ISSN
- 1225-4150
- Abstract
- 이 논문에서는 청소년기의 학습된 무기력 현상에 관한 주요 이론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먼저 학습된 무기력에 관한 대표적 정의와 이론을 고찰하고, 학습된 무기력의 원인을 반응-결과 독립성 기대의 획득, 안정적·포괄적·내부적 실패 귀인, 암묵적 지능실체이론과 조건부 자기가치의 형성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학습된 무기력의 특징과 발달 양상을 소개하였다.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분석한 결과, 학업 저성취 집단의 다수 청소년이 부적응적 학습동기와 함께 장기적으로 학습된 무기력에 빠질 위험이 있다는 추론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 중 한국 특유의 요인으로 가족주의, 학력주의 등의 사회·문화적 요인과, 극심한 경쟁, 성취압력 등 학습환경 관련 요인에 관해 고찰하였다. 끝으로, 학습된 무기력을 감소시켰다고 보고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된 무기력 방지 및 억제 프로그램에 관해 조사하였으며, 결론적으로 귀인 재훈련 제공, 지능증진이론 교육과 숙달목표 강조, 사회적 지지와 실패내성 강화를 교실에서의 학습된 무기력 억제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