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들뢰즈의 철학에서 죽음과 배움의 관계: 『차이와 반복』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선보-
dc.contributor.author최승현-
dc.date.accessioned2021-09-06T07:27:41Z-
dc.date.available2021-09-06T07:27:4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6-786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006-
dc.description.abstract들뢰즈를 교육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배움에 관한 논의는 그 핵심에 자리한다. 그는 기능이나 인식의 완성 상태에 다다른 것이 배움의 완료요, 이제 이것이 끝났으니 가르침이 시작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사회적 억압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오히려 진정한 배움이란 ‘문제’를 제기하는 일에 있다. 그러나 이 문제제기의 심급은 ‘이념적 객체들’로서 지식, 신체 및 대상을 바라볼 것을 요구하기에 경험적으로 확인 불가능하다. 죽음 또한 그러하다. 그의 시간론에 따르자면 우리는 죽음 자체를 경험해 볼 수 없다. 오히려 늘 벌어지고 있는 사건으로서의 죽음을 사유함으로써만 이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배움은 삶의 매 계기를 통한 인식의 변환을, 죽음은 그 인식의 변환에 잇따른 실존의 변환을 가리키고 있다는 점에서 깊은 관련을 맺는다. 양자의 관계를 이해하는 일은 그의 배움론을 풍요롭게 해주는 동시에, 그간 그의 방대한 사유에서 간과해왔던 인간론을 정초하는 역할을 해낼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dc.title들뢰즈의 철학에서 죽음과 배움의 관계: 『차이와 반복』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 of the Death and the Apprenticeship in Deleuz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강선보-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문제연구, v.26, no.1, pp.87 - 102-
dc.relation.isPartOf교육문제연구-
dc.citation.title교육문제연구-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7-
dc.citation.endPage10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4610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death-
dc.subject.keywordAuthorapprenticeship-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
dc.subject.keywordAuthorencounter-
dc.subject.keywordAuthor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Deleuze’s humanism-
dc.subject.keywordAuthor죽음-
dc.subject.keywordAuthor배움-
dc.subject.keywordAuthor문제-
dc.subject.keywordAuthor마주침-
dc.subject.keywordAuthor지식-
dc.subject.keywordAuthor들뢰즈의 인간론-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