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텐지블 프로그래밍 도구를 활용한 논리적 사고력기반의 초등 로봇 과제 개발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obot Task using Tangible Programming Tool for Elementary Students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obot Task using Tangible Programming Tool for Elementary Students
Authors
권대용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programming; tangible programming tool; logical thinking; 프로그래밍; 텐지블 프로그래밍 도구; 논리적 사고력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6, no.4, pp.13 - 21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3
End Page
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064
DOI
10.32431/kace.2013.16.4.002
ISSN
1598-5016
Abstract
최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와 교수학습방법이 개발됨에 따라 교육현장에서 활발하게 프로그래밍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문제해결과정 보다 도구의 사용법에 중점을 두고 있어서 정보교육 전반에 활용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정보교육에서 프로그래밍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대상을 넓히고 교육내용을 사고력 측면에서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도구와 사고력 향상을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과제를 제안하였다. 프로그래밍 도구는 텐지블 유저 인터페이스(Tangible User Interface, TUI)를 기반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프로그래밍 과제는 로봇을 활용하여 논리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개발하였다. 실험을 통해 텐지블 프로그래밍 도구가 초등학교 저학년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적 사용성을 나타내었고, 개발한 과제 또한 논리사고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