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지블 프로그래밍 도구를 활용한 논리적 사고력기반의 초등 로봇 과제 개발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obot Task using Tangible Programming Tool for Elementary Students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obot Task using Tangible Programming Tool for Elementary Students
- Authors
- 권대용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programming; tangible programming tool; logical thinking; 프로그래밍; 텐지블 프로그래밍 도구; 논리적 사고력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6, no.4, pp.13 - 2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4
- Start Page
- 13
- End Page
- 2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064
- DOI
- 10.32431/kace.2013.16.4.002
- ISSN
- 1598-5016
- Abstract
- 최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와 교수학습방법이 개발됨에 따라 교육현장에서 활발하게 프로그래밍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문제해결과정 보다 도구의 사용법에 중점을 두고 있어서 정보교육 전반에 활용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정보교육에서 프로그래밍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대상을 넓히고 교육내용을 사고력 측면에서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도구와 사고력 향상을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과제를 제안하였다. 프로그래밍 도구는 텐지블 유저 인터페이스(Tangible User Interface, TUI)를 기반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프로그래밍 과제는 로봇을 활용하여 논리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개발하였다. 실험을 통해 텐지블 프로그래밍 도구가 초등학교 저학년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적 사용성을 나타내었고, 개발한 과제 또한 논리사고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