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대학생 지원 프로그램의 연구동향과 실제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nd Practices in Higher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nd Practices in Higher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 Authors
- 손승현; 이예다나; 조성희; 문주영; 마지성; 강민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research synthesis; college support for students disabilities; 장애대학생; 장애대학생 연구 동향; 장애대학생 지원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19, no.2, pp.189 - 21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19
- Number
- 2
- Start Page
- 189
- End Page
- 21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067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장애대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대학교육 전반에 걸친 지원 프로그램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대학 내 장애학생 대상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자료는 장애인 특수교육대상자 대학입학 특별전형제도가 시작된 1995년부터 2012년 12월까지 한국연구재단 등재 또는 등재후보지의 학술지에 발표된 총 38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논문을 우선 입학 전, 대학생활 중, 졸업 후 취업을 위한 지원으로 나누고 연구방법, 연구대상, 지원 분야, 지원 내용의 세부 분야별로 구분하여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연구논문에서 실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 연구가 대학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연구 동향을 살펴본 결과 제도적인 변화에 따른 요구가 연구에 반영되었으며, 연구주제는 실태조사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연구대상은 시각장애와 청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다수였다. 실제적인 지원을 제공한 분야는 대학생활 중 교수-학습 지원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또한 입학 전・대학생활 중・졸업 후 취업을 위한 지원으로 볼 때 입학 전, 졸업 후에 비하여 대학생활 중과 관련된 논문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향후 다양한 연구 분야와 대상을 확장하여 장애대학생을 위한 개별화된 지원서비스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