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문화의 교육적효과 - H 자율고교를 중심으로 -Educational Effects of School Culture - Focus on H high school in Korea -

Other Titles
Educational Effects of School Culture - Focus on H high school in Korea -
Authors
권대봉허선주김재현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문화교육학회
Keywords
학교문화; 교육적효과; 사회적 가치관; 타인과의 협력; 근거이론; school culture; educational effects; social value; cooperation value; ground theory
Citation
문화예술교육연구, v.8, no.4, pp.201 - 226
Indexed
KCI
Journal Title
문화예술교육연구
Volume
8
Number
4
Start Page
201
End Page
22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079
DOI
10.15815/kjcaes.2013.8.4.201
ISSN
1975-6186
Abstract
이 연구는 사교육 청정학교로 명성을 높이고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남자 기숙학교인 H자율고등학교의 학교문화가 창출하는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질적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교육적 성과를 창출하는 학교문화 모형을 개발하고자 근거이론을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H자율고등학교의 졸업생 8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이들이 경험한 H자율고등학교의 문화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연구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H자율고등학교는 기숙 생활로 인한 학습효율성 증진, 체력 증진 및 공동체 의식 배양을 위한 경험, 학생에 대한 이해가 동반된 수업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 제도 및 환경 등과 같은 학습효율성 증진을 위한 분위기 및 환경 조성의 중심현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공고한 사회적 지지망과 경쟁적이지만 협력적인 학습 분위기가 작용과 상호작용을 하여 중심현상이 더욱 강화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사회인으로서의 내면적 가치관과 타인과의 협력이 가능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예비인적자원의 역량이 학교문화를 통해 배양되기 때문에 공교육에서 건전한 사회 및 역량 있는 인적자원을 배출하기 위한 학교문화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