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혁신(모바일 LMS)의 확산 모형 및 측정 도구 개발Exploring factors affecting learner's adoption of mobile learning management systems in a cyber university

Other Titles
Exploring factors affecting learner's adoption of mobile learning management systems in a cyber university
Authors
강민석신원석한승연한인숙박종선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e-learning; perceived interaction; interaction of learner-instructor; factor of learners' perception of interaction of learner-instructor; measurement of interaction; 혁신의 확산; 모바일 LMS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19, no.4, pp.723 - 74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723
End Page
7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098
ISSN
1229-729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 분야에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도입하고 확산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Rogers의 혁신의 확산이론 중에서 혁신의 속성을 기반으로 어떠한 속성이 혁신의 채택을 설명해 주는지 확인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였다. 국내 A 사이버대학의 모바일LM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혁신의 사용에 대한 채택이 어떠한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모바일 LMS 확산의 통합적 요인구조가 Rogers의 모형이 제시하는 바와 같이 관찰가능성, 복잡성, 적합성, 시도가능성, 상대적 이익으로 확인되었으며, 연구를 통해 심리적 저항이라는 추가적인 요소가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이론적 토대 및 질적연구 등을 통해서 제안된 바 있는 혁신의 속성을 수용하는 종합적 요인 구조를 확인하였으며, 본 연구는 혁신의 확산 이론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