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체육 상황에서 3×2 성취목표 모델: 확장적용 및 비교문화적 반복검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중길-
dc.contributor.author문익수-
dc.date.accessioned2021-09-06T07:42:58Z-
dc.date.available2021-09-06T07:42:5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6-685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11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6요인 목표(과제접근, 과제회피, 자기접근, 자기회피, 타자접근, 타자회피)로 구성된 3×2 성취목표 모델(Elliot, Murayama, & Pekrun, 2011)을 체육 상황에 적용하여 그 개념구조와 관련변인과의 예측적 관계를 반복 검증하였다. 연구 1(N=193)과 2(N=407)의 결과 6요인 성취목표의 구조는 모두 자료에 적합하였다(연구 1. ²=354.59, df=120, p<.001, Q=2.12, CFI= .952, TLI=.938, RMSEA=.076; 연구 2. ²=254.21, df=120, p<.001, Q=2.11, CFI=.972, TLI=.965, RMSEA =.052). 연구 2에서 회귀분석의 결과 접근과 회피에 기반한 6개 성취목표는 각각 접근-회피 기질에 의해 예측되었으며, 긍정적 부정적 정서와 과제 관여와 관련이 있었다. 다집단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 3×2 성취목표의 요인 구조는 두 집단 간에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는 3×2 성취목표 모델이 중학교 체육 상황에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스포츠심리학회-
dc.title체육 상황에서 3×2 성취목표 모델: 확장적용 및 비교문화적 반복검증-
dc.title.alternativeA 3×2 Achievement Goal Model in the Physical Education Setting: The Extended Application and Cross-Cultural Repli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중길-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문익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24, no.1, pp.175 - 192-
dc.relation.isPartOf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75-
dc.citation.endPage19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4468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체육수업-
dc.subject.keywordAuthor3×2 성취목표 모델-
dc.subject.keywordAuthor접근-회피 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유능감-
dc.subject.keywordAuthor성격-
dc.subject.keywordAuthor성취정서-
dc.subject.keywordAuthor과제 관여-
dc.subject.keywordAuthorphysic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3×2 achievement goal model-
dc.subject.keywordAuthorapproach-avoidance 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mpetence-
dc.subject.keywordAuthorpersonality-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ment emotion-
dc.subject.keywordAuthortask engagemen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